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총류

  • 심상소학교 보충교본

    저자 김광식 , 이시준
    정가 14000원

상세정보

학무국 편집과의 중심인물인 오다와 다치가라는 조선인이 흥미를 가지고 국어를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교재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이를 위해 설화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의도적으로 활용했다. 문제는 설화 중에서도 내선융화 설화를 의도적으로 취사선택, 보고시켜 이를 조선인 및 재조일본인 아동용으로 교재화함으로써, 식민지 지배에 활용, 정당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필자가 새롭게 발굴, 소개한 1913년 조선총독부 학무국 보고서와 ?보충교본?을 통해, 총독부의 설화수록 수집과 교과서 수록 과정이 보다 실증적이고 구체적으로 밝혀졌다. 1910년대 학무국의 반복된 설화채집 작업이 교과서의 활용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면서 전개되었음을 보여 준다.

 

 

  • 역자 서문
    해제│재조일본인 아동을 위한 향토교재 ?심상소학교 보충교본?

    심상소학교 보충교본 권1
    수신
    1 신을 공경해라
    2 옷차림에 주의해라
    3 타인에게 욕을 하지 마라
    국어
    1 세탁
    2 학교 놀이
    3 온돌
    4 얼음지치기
    5 조선의 소와 말
    산술
    Ⅰ <숫자 쓰는 방법>
    Ⅱ <세는 방법과 쓰는 방법 연습>
    <덧셈과 뺄셈 연습>
    Ⅲ <외는 방법과 쓰는 방법 연습>

    심상소학교 보충교본 권2
    수신
    1 말투를 주의해라
    2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라
    3 이웃 사람과 친하게 지내라
    국어
    1 연락선
    2 까치
    3 조선인의 옷
    4 기미가요
    5 지게꾼
    6 말하는 남생이(1)
    7 말하는 남생이(2)
    산술
    Ⅰ <외는 방법>
    <숫자 읽는 방법과 수 쓰는 방법>
    <복습 하나>
    Ⅱ<곱하기 구구단>
    <복습 둘>
    Ⅲ <복습 셋>

    심상소학교 보충교본 권3
    수신
    제1 서로 도와라
    제2 시정始政 기념일
    제3 힘을 합쳐라
    국어
    1 나무 심기
    2 스사노오노 미코토
    3 알에서 태어난 왕
    4 금강산
    5 시장
    6 하테비
    7 나라의 대불과 은진의 미륵불
    8 학
    9 한자 연습
    산술
    Ⅰ 덧셈 및 뺄셈
    Ⅱ 곱하기 및 나누기
    Ⅲ 곱하기 및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