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바로가기
- 주메뉴 바로가기
- 컨텐츠 바로가기
문학
상세정보
- 제1부
제1장 단시조와 평시조의 개념고
1.들어가며
2.시조와 평시조와의 관계
3.단시조와 평시조와의 관계
4.단시조와 타 시조들과의 관계
5.나가며
제2장 평시조의 선율 분석
들어가며
박자,배자,선율과의 관계
음정
나가며
제3장시조 영시影詩분석
1.들어가며
2.텍스트와 시조 영시
3.영시와 가락 진행
4.나가며
제4장시조 음보와 시조창·가곡의 박자 상관 考
1.들어가며
2.시조와 시조창
3.시조와 가곡
4.나가며
제5장 근대 가곡의 시조·전통 가곡 수용 考
-홍난파 가곡을 중심으로-
1.들어가며
2.시조창과 현대시조
3.나가며
제6장 「관산융마」 소고
1.들어가며
2.「관산융마」에 대한 몇 가지 자료
3.「관산융마」의 이명칭
4.「관산융마」의 명창 계보
5.「관산융마」의 선율
6.나가며
제2부
제7장 통시적으로 보는 21세기의 시조
1.들어가며
2.삼진작에서 시조까지
3.시조 부흥 운동 이후
4.21세기의 시조
제8장 형식과 폭 넓은 사유
제9장 동시조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제10장시조의 이명칭異名稱 재고
제11장 유치원 어린이들에게 시조창을
1.들어가며
2.시조창이란 무엇인가?
3.시조창과 창자의 자세
4.나가며
제12장 시조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