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국어국문

  • 한국근대 아동의 탄생

    저자 이병담
    정가 22000원

상세정보

  • 서 장
    제1절 수신서 바로알기와 이해
    제2절 수신서의 구성과 내용
    제3절 수신서의 탐구들
    제4절 범위와 특징

    제 Ⅰ 부 한국근대 국정교과서와 수신서
    제1장 국정교과서와 교육양상
    제1절 한국근데 국정교과서 제도와 정책
    제2절 국어독본과 일본어 교육
    제3절 국사교과서와 종속적 역사관
    제4절 지리교과서와 동아시아 지배인식
    제5절 창가(음악)교과서와 일본주의 정신 찬양
    제6절 수신교과서와 신민화 교육

    제2장 조선총독부수신서의 생활덕목 분석과 특징
    제1절 개인생활
    제2절 가정생활
    제3절 학교생활
    제4절 사회생활
    제5절 국가생활
    제6절 천황주의
    제7절 '좋은 일본인'적 식민지아동

    제 Ⅱ 부 조선총독부수신서의 지배교육
    제1장 일제의 근대화론
    제1절 한국의 근대성
    제2절 식민지근대론과 수신서
    제3절 식민지발전론과 수신서

    제2장 동화정책과 수신교육
    제1절 동화정책의 형성과정
    제2절 수신서와 동화정책
    제3절 삽화에 나타난 동화정책 양상

    제3장 황민화교육과 지배교육
    제1절 국민학교 시대와 황민화교육
    제2절 황민화정책과 교육
    제3절 황국신민육성과 수신교육

    제4장 실업교육과 근로제일주의
    제1절 실업교육정책과 수신교과서
    제2절 실업교육과 수신서
    제3절 실업과 식민성 교육

    제5장 천황숭배사상과 지배교육
    제1절 칙어와 조서를 통한 지배교육
    제2절 천황숭배와 사상교화
    제3절 기수별 천황숭배사상의 변화 수신교육

    제6장 식민지아동의 식민성과 국민성
    제1절 식민지아동에 기호화된 '좋은 일본인'명칭
    제2절 식민지아동의 사고와 행동형태
    제3절 식민지아동의 식민성과 사회관
    제4절 식민지아동의 정체성 혼란과 상실

    종합과 결론
    제1절 생활덕목 및 도덕생활
    제2절 식민지근대론과 발전론
    제3절 황민화교육과 국체
    제4절 실업교육과 근로제일주의
    제5절 천황숭배주의와 지배교육
    제6절 식민지아동의 식민성과 국민성
    제7절 총 결론

    참고문헌
    초출일람
    한국근대 교육정책 및 관련 연대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