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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 임화의 문학론 연구

    저자 이훈
    정가 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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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화의 문학론을 논의하면서 늘 염두에 두었던 것은 임화의 글과 객관적인 거리를 두는 것과 그의 문학론이 소설 창작에 대하여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하는 것이었다.
본 서는 임화의 초기 문학론, 즉 아나키즘 문학론을 비판하기 전까지의 문학론의 성격을 주로 전위주의에서 계급문학으로의 전환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려고 하는데, 그가 발표한 글을 순서대로 개괄하면서 그 맥락에 유의하려고 한다. 순서대로 살피는 것은 무엇보다 이 시기는 문학론이 정립되지 못한 결과로 관점의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내재적인 해석 방법의 한계는 분명하다. 초기의 임화 문학론의 성격이 주로 독서체험,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본에서 발간된 매체의 수용에 의하여 이루어져 있으며 그만큼 그의 주체적인 목소리가 담겨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 배경에는 간접적으로나마 그가 처한 현실이 작용하였을 것임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대의 사회현실과 문학의 동향, 또 일본문학에 대한 비교문학적인 연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임화 문학론의 성격을 좀더 정합적이고 객관적으로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 제1장 임화의 초기 문학론 연구
    프로문학으로의 전환 과정을 중심으로
    1. 서론
    2. 새로운 것에 대한 지향-전위주의의 수용
    3. 프로문학으로의 전환
    4. 결론

    제2장임화의 1920년대 중반∼1930년대 초 문학론 연구
    정치주의를 중심으로
    1. 서론
    2. 아나키즘 문학론 비판
    3. 예술대중화 논쟁
    4. 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와 그 지양
    5. 결론

    제3장 임화의 1930년대 문학론 연구
    1. 서론
    2. 리얼리즘론
    3. 소설론
    4. 문학사론
    5. 결론

    제4장 임화의 1940년대 전반기 문학비평 연구
    전망의 상실과 관련하여
    1. 서론
    2. 현실관의 변모
    3. 문학의 순수성에 대한 강조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