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최호철 |
정가 | 40000원 |
상세정보
한국어 교육 연구는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내용 및 방법과 관련한 모든 연구를 말한다. 지시 대상이 같다 할지라도 국어라 할 경우에는 한 나라의 언어로서 대내적으로 절대적인 가치를 가지며, 한국어라 할 경우에는 특정 언어로서 대외적으로 상대적인 가치를 가진다. 그러므로 한국 국적을 갖고 한국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국어라는 말이나 한국어라는 말의 구별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만, 한국 국적을 갖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한국어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가 되고, 국적은 한국이지만 모어가 한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제1언어인 모어에 대하여 한국어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가 된다.
한국어 교육의 연구 부문은 한국어와 관련한 내용 교육, 기능 교육, 교육 방법, 교육 평가, 교사 교육, 교재 개발 등으로 광범위하고, 한국어 교육 연구의 발표는 단행본, 일반 논문, 학위 논문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그 연구의 경향을 살피는 데에는 이 모든 것이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