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어학

  • 통합 인지적 관점으로 본 쓰기 연구

    저자 강미영
    정가 17000원

상세정보

기존의 쓰기 이론에서는 쓰기 활동이라는 인간의 행위를 놓고 다각적인 설명의 뿌리를 갖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들 이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복잡한 성격을 지닌 쓰기 활동에 대한 실체를 밝히는 데 있다. 그런데 쓰기 현상을 이루는 여러 요소들 가운데 어느 한, 두 요소에 관심을 두고 쓰기 현상을 온전히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쓰기 활동에는 개별 필자의 내적 사고 활동, 텍스트의 형식주의적인 요소, 텍스트 생산에 관여하는 사회?문화적인 상황, 그리고 쓰기 활동 자체가 지닌 인지적 과정 등 다양한 요소들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쓰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새로운 관점인 ‘통합 인지적’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모형화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제Ⅰ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사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제Ⅱ장》 쓰기 이론과 모형의 한계
    1. 관점 구분의 방식
    2. 형식주의 쓰기 이론과 모형의 한계
    1) 형식주의 쓰기 이론의 특징과 한계
    2) 단계적 쓰기 모형의 특징과 한계
    3. 개인 인지주의 쓰기 이론과 모형의 한계
    1) 개인 인지주의 쓰기 이론의 특징과 한계
    2) 인지적 쓰기 모형의 특징과 한계
    4. 사회 인지주의 쓰기 이론과 모형의 한계
    1) 사회 인지주의 쓰기 이론의 특징과 한계
    2) 사회적 상호작용 모형의 특징과 한계

    《제Ⅲ장》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 설계의 전제
    1. 통합 인지적 관점
    2.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의 원리
    1) 쓰기의 문제 해결적 특성
    2) 쓰기의 사고 내적 활동 탐색
    3) 쓰기적 사고력과 쓰기 기능, 전략과의 관계
    3.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의 지식 기반
    1) 장르 차원
    2) 텍스트 차원
    3) 통사적 차원

    《제Ⅳ장》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 설계의 실제
    1.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의 설명 기제
    2. 통합 인지주의 쓰기 모형 구안
    1) 쓰기 과정 구분의 방식
    2) 계획하기 단계
    3) 아이디어 창안?조직하기 단계
    4) 표현하기 단계
    3. 쓰기 전략과 쓰기적 사고력과의 상관성

    《제Ⅴ장》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