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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중문

  • 이즈미시키부 와카 표현론

    저자 노선숙
    정가 18000원

상세정보

헤이안 시대平安時代에 활약한 여류가인으로 특히 사랑 노래에서 진면목을 보여주는 이즈미시키부 노래에 관한 연구는 주로 그녀가 사용한 형용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고전 작품의 특징은 그 작품 속에 어떠한 단어가 사용되고 있는가에 따라 좌우되기도 한다. 동시에 작가가 사용하는 특징적인 단어는 그 작가의 특징을 결정적인 것으로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 특징적인 언어의 축출은 사용된 용어의 빈도수가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본서는 그녀가 헤쳐나간 질곡의 세월 속에서 유의미하다고 판단되는 어휘, 주로 동사와 명사에 관한 가어를 중심으로 고찰한 논고이다. 본서에서 주목한 이들 가어에 관한 연구는 이즈미시키부 생애를 관통하는 모든 가어를 대변한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본서는 이즈미시키부 생애에 있어 가장 아름답고 행복했던 화양연화와 같은 시기이자 주옥같은 와카를 남길 수 있었던 아쓰미치 친왕 관련 가어를 정리했다는 점에서 조금이나마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제1부> 소통과 공감의 가어
    제1장 ‘言ふ유’와 ‘語らふ가타로’
    제2장 ‘語らふ가타로’와 ‘物思ふ모노오모’
    제3장 ‘語らふ人가타로 히토’로서의 이즈미시키부

    <제2부> 연인이란 이름의 타자
    제1장 이즈미시키부의 타자규정
    제2장 ?고킨 와카슈古今和歌集?의 타자표현
    제3장 ?센자이 와카슈千載和歌集?의 타자표현

    <제3부> 사랑으로 인한 수심과 원망의 가어
    제1장 고통을 수반한 사랑의 수심
    제2장 사랑의 또 다른 얼굴인 원망의 가어

    <제4부> 존재론적 사유의 가어
    제1장 이즈미시키부의 가어 ‘아리有(存)り’와 존재론적 사유
    <참고문헌/초출일람/와카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