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의 발간은 근대 일본의 제국시대(明治, 大正, 昭和初期)에 만들어지고 대중화되었던 軍歌(군가, 이하 ‘軍歌’)ㆍ演歌(엔카, 이하 ‘演歌’)의 전시적 기능을 면밀히 연구 분석하여 근대 일본 대중음악의 변화 및 변용과 더불어 이의 한일간 교류실태를 재조명함에 있다.
메이지정부가 서양제국을 모델삼아 야심차게 근대국민국가를 건설해 나아가던 시기, 상반적 관계성 하에서 출발한 軍歌ㆍ演歌가 전쟁으로 점철된 근대 일본사회에 어떻게 작용하였으며, 또 그것이 근대 한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아울러 근대 한일 대중음악의 변화 및 변용 양상과 함께 이의 한일간 교류실태까지도 파악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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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演歌의 시공간
Ⅰ. ?金色夜叉の歌?와 ‘熱海’의 파장
Ⅱ. 昭和期 演歌의 地名 表象
Ⅲ. 이미자와 미소라 히바리의 노래에 나타난 空間
Ⅳ. 昭和期 演歌에 표출된 外來語 樣相
《제2장》 근대 취향과 演歌
Ⅰ. 演歌와 大正デモクラシ?의 영향관계
Ⅱ. 昭和期 演歌를 통해 본 근대의 사랑과 이별
Ⅲ. 演歌, 明治文學 대중화의 기폭제
《제3장》 대중예술의 공간이동
Ⅰ. 근대 한일 영화와 대중가요의 相乘作用
Ⅱ. 근대 조선에서 유행한 일본 대중번안가요
Ⅲ. 《學"徒歌》의 본질과 계몽의 양면성
Ⅳ. 조선에서 불린 고가 마사오의 엔카
《제4장》 軍歌의 국민교화
Ⅰ. 兒童用 ‘軍歌’에 담긴 明治 國民敎化思潮
Ⅱ. 일제강점기 군국가요의 수용과 변용 양상
Ⅲ. 일제말기 《소국민》 양성을 위한 교화장치
Ⅳ. 국민교화를 위한 영화와 주제가
《제5장》 제국의 욕망과 확장
Ⅰ. 만주를 향한 일제의 대륙 진출 노래
Ⅱ. 근대 韓日 歌謠에 서사된 中國
Ⅲ. 1930∼1940년대 流行歌의 戰時機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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