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역사문화

  • 학습만화가 그리는 인간과 ‘세계’

상세정보

-아키 레이지의 <공부만화>를 사례로

 

이 책은 학습 만화가 등장하고 그 특징적인 표현이 생겨난 1930년대 전후에서 제2차 세계대전후에 걸친 시대를 다룬다. ‘사실’을 설명하려고 하는 학습만화의 표현은 어떠한 사상과 교육관에 바탕하여 탄생했는가. 어린이의 배움과 과학적 정확성을 목표로 한 학습만화는 캐릭터의 의인화를 통해 인간과 ‘세계’의 관계성을 모색하고 있었다. 만화의 고유한 표현에서 ‘사실’을 기술하기 위해 반드시 사실성과 합리적 설명을 필요로 하지는 않았다. 이는 만화가 아무리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고, 합리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도 그것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책을 내면서

    학습만화가 그리는 인간과 ‘세계’
    아키 레이지의 [공부만화]를 사례로
    1. 일본의 학습만화를 소개하며
    2. 왜 학습만화에 주목하는가
    3. 만화표현법의 생성과 전쟁
    4. 아키 레이지(秋玲二)의 [공부만화(勉?マンガ)]
    5. 나가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