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종교철학

  • 종교교과교육과 종교교과교재론

    저자 고병철
    정가 29000원

상세정보

이 책은 ‘종교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을 위한 기획물이다. 이 책에는 교육학계의 교과교육론을 토대로 전개한 종교 교과교육의 학문 정체성, 종교 교과교재(종교 교육과정과 종교 교과서)의 내용 분석, 종교 교과교육의 진행과 종교 교과교재의 제작과 편찬에 필요한 방향성 등에 관한 논의가 담겨 있다. 이 책의 내용을 관통하는 주장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교과교육과 교과교재에 관한 교육학계의 이론을 종교 교과교육과 종교 교과교재 분석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여기서 교육학계의 이론은 교육 목표의 설정과 진술, 교육 내용의 선정 기준과 조직 원리에 관한 이론,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과 동기유발 이론 등을 말한다. 다른 하나는 종교 교과교육의 학문 정체성을 정립해야 종교 교과교육뿐 아니라 종교 교과교재의 분석과 편찬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을 펼치기 위해 이 책에는 종교 교과교육의 학문 정체성, 종교 교과교재 분석, 종교 교과교재의 구성 방향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 Ⅰ. 들어가면서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과 주요 내용
    3. 선행 연구의 경향

    Ⅱ. 교과교육론과 종교교과교육학
    1. 교과교육의 제도사적 전환과 학문정체성
    2. 교육 목표의 설정과 진술
    3. 교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4. 종교교과교육의 개념과 학문정체성

    Ⅲ. 종교교과교재와 종교교과교육
    1. 교육과정의 제ㆍ개정 주체와 종교 교육과정의 역사
    2. 종교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3. 종교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법
    4. 교과서 제도와 종교교과서
    5. 종교교과서의 내용 분석

    Ⅳ. 종교교과교재와 종교교과교육의 전망
    1. 다종교ㆍ다문화사회의 함의 반영
    2. 종교교과의 공공성, 교양교육, 통합성
    3. 교과교육 이론의 반영과 소통

    Ⅴ. 나오면서
    1. 연구를 마무리하면서
    2. 향후의 과제를 향하여

    《참고문헌》
    《찾아보기》